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산후서비스 진행 프로세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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관리사채용 프로세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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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자바우처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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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페어



전화상담 ( 산모 이용상담 )

- 우선 보건소에 이용신청 여부 확인 ( 신청해야 이용 유형이 나옴 그래야 자기부담을 알수 있음 )
  * 신청을 안했으면 보건소에서 신청하라고 안내  ( 일반적으로 보자보건팀에서 신청 )

- 보건소 신청 유무와 관계 없이 예약 방법 및 서비스 안내 ( 초기예약접수지에 따라 상담 )
- 전화 상담시 초기예약 접수지 기록사항 순서에 따라 질문한다!  
- 초기예약 접수지 작성 후, 추가 궁금사항 있는지 확인! 
- 자기부담금 안내는 이용요금표를 보고 알려준다.
- 상담 종료시 꼭 예약을 할수 있도록 안내 한다.
  ( 예약금을 입금해야 예약된다고 말하고 계좌번호와 금액(10만원)를 문자로 보내준다고 말하고 문자로 바로 전송한다. )  
  ( 잔금은 서비스 1일전까지 입금할수 있도록 알려준다 )
 * 상담시 준비 사항  ( 다운로드 가능 )
1) 초기 상담 예약 접수지
계약체결 ( 자기부담금 입금시 )

- 산모가 자기부담을 입금 완료시 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본다.
- 산모가 영수증을 원하면 현금영수증을 발행한다. ( 원할 경우 ) - > 홈택스에서 등록하면 현금영수증을 발행 할 수 있다.
- 산모에게 계약을 체결되었다고 통보한다. ( 문자나 전화를 준다 )
스케줄 ( 계약체결 후 스케줄 잡음 )

- 해당 산모 서비스의 관리사를 스케줄을 대략적으로 잡는다. ( 예 :  스케줄일자는 병원 2박3일, 조리원2주를 감안하여 예상, 시작일을 맞추어 관리사 스케줄을 잡아 놓는다 )
- 본 스케줄표를 기준으로 전체 스케줄표를 잡는다. ( 예약과 관리사가 많을 경우 미리  스케줄을 잡아 전체스케줄을 관리 한다 )
- 시작일이 1주전까지 관리사 스케줄을 확정한다.  
출산 ( 산모가 출산 후 지사에 통보 )

- 산모가 출산하였다고 연락이 오면,  최종 시작일과 담당 관리사를 최종 확인한다.
- 서비스 시작일은 산모와 협의 후 최종 결정한다.
관리사 확정 ( 관리사 최종 확정 )

-  확정된 관리사에게 스케줄을 확인 한다.
-  해당 관리사에게 산모집 주소와 전화 번호등 관련 정보를 알려준다.  ( 관리사 1일전 산모와 통화하고 집위치를 확인한다 )
- 서비스 1일전
  *  잔금입금 확인 ( 3일전에 입금안내문자 발송, 1일전까지 잔금 입금 완료 )
  *  전자바우처 이용자 등록 및 관리사 매칭 작업 완료

- 발송서류 ( 다운로드 가능 )
6) 서비스 준수사항

첫 근무 ( 산모와 관리사 최종 확인  )

- 관리사 출근상태 확인 !  
- 산모 첫 일정 확인 ! 
- 전자 바우처에서 승인 확인 한다. 
근무중 ( 서비스 진행중 )

-  서비스 진행사항을 관리사 퇴근 후 확인한다. 
마지막 근무 ( 계약 종료일 )

- 서비스 만족도 모니터링을 실시합니다.

1. 설문지 (고객만족 모니터링)


전화상담 ( 온라인 / 소개 상담 )

- 전화 상담시 어떻게 알고 연락했는지 파악한다.
 * 차후 관리사 모집광고에 참고한다.   
- 초기 채용 상담지 순서에 따라 질문 과 답변을 한다. 
- 지사 방문 면접을 유도 약속 일정을 잡는다.

- 관련서류 (다운로드 가능 )
1) 초기 채용 상담지  

면접 ( 전화 및 방문 면접 )

- 외모와 인성 자격요건을 확인한다.
- 관리사 양성교육을 이수했는지 확인한다.
- 신규 관리사인 경우 교육원 매칭해주고 교육일까지 관리한다.
- 기존 관리사면 왜 업체를 옴기는지 확인한다. 
- 신규 관리사는 관련서류는 언급하지 않는다 ( 부담감을 줄 수 있다 )
- 기존 관리사는 관련서류를 확인한다.( 확인 후 추가 할 서류가 있으면 발급하도록 안내한다.)
채용확정 ( 최종 채용 결정시 )

- 신규 관리사는 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진행한다.
* 신규자 60시간 이수, 경력자 40시간 이수 ( 자세한 교육과목 안내 클릭! )  
 * 교육장은 사전에 확인해서 추천해 준다. 
* 교육희망자중 사회복지사나 요양보호사는 경력자로 인정 
- 기존 관리사는  관련서류만 준비도록 한다.

서류준비 ( 근무전까지 / 예방접종증명서는 근무 2주전까지 ) * 다운로드 가능

1) 산모신생아 제공인력교육 수료증  ( 정부인증 교육기관 )
- 신규자 60시간 이수 / - 경력자 40시간 이수 (사회복지사,요양보호사) 

2) 근로계약서 ( 해당 지사와 계약 ) 
​- 근로(위탁)계약서  다운로드

3)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서 ( 해당 지사와 작성 ) 
- 개인정보수집이용동의서 ( 다운로드 가능 )

​4) 건강진단서  ( 보건소 또는 병원  /  1년에 마다 제출 )
* 세균성 이질, 장티푸스, 전염성피부질환,  흉부결핵검진  ( 보건증 )
- 위 검진 항목이 필수 있어야함, 
- 보건소에서 산모신생아 서비스 근무한다고 하면서 발급 받으면 됨  

5) 향정신성 건강진단서 ( 보건소 또는 내과병원 / 1년마다 제출 )
*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자 복지서비스지원에 관한 
법률 제3조 제1호에 따른 정신질환자
법률 제2조 제1호에 마약, 대마, 향정신성 의약품 중독자가 아님을 증명함

6) 후견 등기사항 부존재증명서 ( 가정법원 민원실에서 발급신청 )
발급방법 알아보기 - > ​자료실로 직접가기 (클릭하세요)

7) 아동학대 예방교육 수료증 ( 서울시 평생학습포탈  온라인 교육과정 )
* 교육명 : 아동학대 신고의무자 및 공공부분 종사자 아동학대 예방교육
- 서울시 평생 학습포탈 (클릭링크) 
- 수강과목 검색 : 아동학대 신고의무자 및 공공부문 종사자 아동학대 예방교육(1시간)

8) 범죄경력 조회서 또는 범죄경력 회보서  ( 경찰서 민원실  )
발급방법 알아보기 - > 자료실로 직접가기 (클릭하세요)

9) 보안서약서 (해당 지사와 작성 ) ( 다운로드 가능 )
- 보안서약서

10) 보험가입증명서  ( 신규관리사 등록 및 보험증서 인터넷 발급 )
보험관리 이용방법 바로가기 
- 배상책임보험 
- 상해보험 

11) 경력증명서 ( 사회복지사, 요양보호사 ) 

12) 예방 접종 증명서 ( 보건소, 내과 병원 )
- 백일해 접종 증명서  ( 최초 서비스 제공 2주 전까지 1회 접종 )
- 인플루엔자 ( 연 1회 접종 )


보건복지부 전산등록 ( 전자바우처 제공인력 / 카드 / 단말기 등록 )

-  전자 바우처 제공인력 등록 
-  전자 바우처에서 카드 발급 
-  전자 바우처에서 단말기 등록 (  스마트폰 앱다운로드 또는 단발기 구입 ) 


관리사 보수교육 안내 ( 관리사는 매년 8시간 이상 교육수료 ) 
 * 점검시 확인사행 꼭 수강하도록 확인  
 * 산모건강관리사 양성교육 수료한 년도는 보수교육 면제   
온라인 사이버 교육  
- 직무 (  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역량강화 2 )  4시간
- 공통 / 필수 (  사회서비스기본계획의 이해  ) 1시간
- 공통 / 필수 ( 아동학대 신고의무자 및 공공부분 종사자 아동학대 예방교육 ) 1시간  
- 공통 / 필수  ( 스마트폰 전자바우처시스템 결제방법 ) 1시간 
- 공통 / 필수 ( 인권교육 제공인력 ) 30분
- 공통 / 필수 ( 인권교육 이용자 ) 30분
- 공통 / 선택 ( 감염병, 그것이 알고싶다 ) 1시간 ​
​- 공통 /선택  ( 더 나은 내 삶을 위한 긍정의 힘 ) 4시간  

전자바우처   (  상담문의처 :  1566-3232  )
1) 제공기관 정보 :  당 제공기관의 주요 사항을 확인한다 ( 주소, 대표자명,전화번호, 사업자번호, 제공기관명 등 ) 

2) 카드관리  (관리사카드)
   - 카드발급 : 화면 아래 끝부분  오른쪽에 버튼 (  신규, 재발급, 저장, 신청취소 )에서 신규등록과 재등록을 할수 있다 등록 후 저장을 버튼을 클릭해야 한다.
   - 카드발급시  사진등록을 해야 하므로 관리사 명함판 사진 이미지가 있어야 한다. 
3) 단말기 관리
- 단말기 신청/취소 : 단말기 등록 및 취소할수 있다.  
- 통합관리 :  전자바우처에서 제공인력 매칭
-  기존에는 단말기로 결제하였으나 최근에는 스마트폰(앱) 등록하여 결제한다  ( 아이폰제외 )

3) 서비스 가격관리 
- 산모신생아 서비스 가격  ( 해당 년도 가격을 입력한다 )

  1)  제공인력관리 : 화면 오른쪽 아래부분 ( 증명서출력, 신규, 저장, 삭제 ) 버튼이 있다 - > 여기서 제공인력을 등록하고 관리 할 수 있다 
   - 기등록자 (  데이터  나오면 저장 등록 ) 
   - 신규자  ( 이름, 주민번호, 주소 등, 입력 후 저장 )
   - 현황조회 : 등록 전체명단 확인 가능
   - 제공인력계약해지 : 제공인력을 해지 할 수 있다 
  
 2) 제공인력급여관리 
  - 제공인력급여관리 :  익월 6~10일 급여등록 필수 
 
  3) 교육비 청구관리 
  - 제공인력 1년 이내 800시간 근무시, 교육비 100% 환급 
 1) 계약 대상자 등록  ( 서비스 1일전에 등록 )
    - 등록 방법  ( 대상자명 입력창에 돋보기 클릭 ) 입력창이 뜨면 해당 대상자(산모)를  정보를 입력한다.
    - 해당산모를 선택한다..
    - 지정제공인력  : ( 추가,삭제 버튼)에서 추가를 클릭해서 해당 제공인력을 매칭 한다. 
   -  필수 입력사항은 :   ( 계약시작일, 본인부담금, 서비스기간 표준/연장 등, 입력 후, 등록현황조회에서 잘 입력되었는지 확인 한다. ) * 인정제공인력 (해당사항없음) 


-  결제 (승인/취소)관리 : 제공인력 단말기 결제, 스마트폰 결제 사항은 , 첫날 5시경 승인 확인 , 서비스 종료 2일전 전체 결제 승인 확인
-  누락된경우 : 소급결제